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JEYE

구약성경 요약 본문

성경/구약

구약성경 요약

JEYE 2023. 2. 17. 01:45

<구약성경: 모세오경>


창세기: 천지창조 이야기부터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출애굽기: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이야기와 모세의 생애를 다룹니다.

레위기: 율법과 제사장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민수기: 모세와 아론이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룹니다.

신명기: 모세의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는 이야기와 율법을 담고 있습니다.

<역사서>


여호수아: 여호수아가 모세 후계자로서 이스라엘 백성을 카나안 땅으로 인도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사사기: 이스라엘 백성이 심판자인 사사들에게 이끌리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룻기: 모압 여인 룻과 그녀의 시어머니 나오미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사무엘상/하: 이스라엘 백성의 왕국 시대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열왕기상/하: 이스라엘 북부 왕국과 유다 남부 왕국의 역사를 다룹니다.

역대상/하: 유다 왕들의 역사와 유다 백성의 소위 재건 이야기를 다룹니다.

 

<지혜문학>


시편: 다윗과 다른 시인들이 기도와 찬양을 담은 시를 모은 것입니다.

잠언: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속담과 격언을 담고 있습니다.

전도서: 생명의 헛된 운명과 의미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습니다.

아가서: 신랑과 신부의 사랑 이야기를 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언서>

이사야: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메시아의 탄생과 역할에 관한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예레미야: 이스라엘 백성의 패배와 포로 되는 이야기와 재앙과 회개에 관한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에스겔서: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가 된 후에, 예언자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리며 그의 백성들에게 위로와 지침을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에스겔이 받은 여러 가지 비전과 예언을 통해 하나님의 지배와 권능, 그리고 백성들의 회개와 구원에 대한 메시지가 전해집니다.

다니엘서: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유대인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이야기와 다니엘이 받은 여러 가지 꿈과 비전, 그리고 예언을 다루며, 바벨론 왕국과 메도-페르시아 왕국 등의 역사적 사건과 그들의 이념과 문화를 배경으로 하나님의 뜻과 계획,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언이 담겨 있습니다.

호세아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의 계약을 위반하며 타락해가는 모습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인내, 그리고 백성들의 회개와 구원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호세아의 개인적인 경험과 가정생활, 그리고 이를 통해 하나님과 백성들 간의 상호작용이 그림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요엘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과 복음에 대한 예언을 전달하며, 유사한 날들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며 회개와 구원에 대한 기회를 주어 당부합니다.

아모스서: 이스라엘 백성이 부유와 권력을 차지하며 가난한 이웃들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모습을 비판하고, 하나님의 정의와 자비, 그리고 백성들의 회개와 구원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오바댜서: 에돔이 이스라엘을 침략하고 차지한 후에, 에돔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에 대한 구원에 대한 예언을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오바댜서: 이스라엘과 에돔 사이의 적대감과 에돔의 악행을 비판하며, 하나님의 공의로 인해 에돔이 심판 받게 될 것임을 예언합니다.

요나서: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요나가 선지자로서 니느웨에 가서 사람들에게 회개를 호소하고 예언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룹니다. 결국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게 되고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나타납니다.

미가서: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을 다스리는 지도자들의 부정과 타락을 비판하며, 예루살렘이 황폐해질 것이라는 예언과 함께 하나님의 존재와 성실성, 미래에 대한 희망에 대해 전합니다.

나훔서: 니느웨의 멸망과 유다의 구원에 대한 예언을 다루며, 하나님의 공의와 인자하심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회개와 순종의 필요성을 전합니다.

하박국서: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선지자 하박국과 하나님의 대응에 대한 대화를 통해, 이 세상에서의 불의와 학대에 대한 질문과 하나님의 공의와 인자하심에 대한 답을 찾아냅니다.

스바냐서: 유다의 회개와 복음에 대한 예언을 전하며,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그리고 그것을 피할 수 있는 길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권능과 인자하심을 믿고 순종하는 자들이 얻을 수 있는 구원과 축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학개서: 바벨론 사로잡혀 간 유다의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돌아와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일을 다룹니다. 성전의 영광이 과거와는 달리 현재의 건축물에 비해 작아보이자 선지자 학개가 유다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권면과 영적인 영광을 되찾기 위한 의미 있는 일을 함께 이루도록 권고합니다.

스가랴서: 선지자 스가랴는 성전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계획과 유다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보며, 성전 재건을 위한 유다 백성들의 노력과 함께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를 다룹니다. 또한, 메시아의 재림과 미래의 나라에 대한 예언도 다루고 있습니다.

말라기서: 말라기는 성전 예배를 바르게 드리지 않는 유다 백성과 그들의 제사장들을 책망하며, 하나님의 신앙심과 성스러움, 그리고 참된 예배의 의미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지금까지 준비해 둔 예언들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를 믿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순종하는 자들은 구원과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전합니다.